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시작하기/ETF 정리

[국내ETF] 원자재 / KODEX 골드선물(H) (132030)

728x90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개인의 금융 공부를 위한 글로써 개인적인 생각이나 정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나와 같은 투자 공부를 막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투자를 위한 원자재 종류를 떠올려보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금(Gold)이 빠질 수 없다.

그러나 막상 금에 투자한다 생각하면 실물 골드바만 떠올리기 쉽상이다.

골드바로 금을 보유하게 될 시, 세금은 물론이거니 세공비 등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므로

투자 목적으로 봤을때 골드바는 실물을 보유한다는 점은 매력적이나 위와 같은 비용이 발생하므로

나의 기준에서는 조금 매력이 떨어진다 판단되었다.

이전에 살펴보았던 구리 ETF와 같이 금도 국내에서 ETF로 투자할 수 있다.

네이버 금융에서 검색해보면 골드에 투자하는 국내 운용사의 ETF는 KODEX 골드선물(H)와 TIGER금은선물(H)가 있다.오늘은 그 중에서 KODEX 골드선물(H)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KODEX 골드선물(H) 3년 변동 추이 및 3/5 기준 기초정보 (출처 : 네이버 금융)

KODEX 골드선물(H)은 ETF의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금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상품명에 (H)가 포함되어 있는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환헤지를 하는 상품입니다.

KODEX 골드선물(H) 일자별 기준가격 (출처: KODEX 골드선물(H) 소개 페이지)

21년 03월 05일 기준 종가 11,565원으로 기준가격은 11,600.80원이며 괴리율은 -0.31%입니다.

KODEX 골드선물(H) 상품정보 (출처: KODEX 골드선물(H) 소개 페이지)

KODEX 골드선물(H)의 기초지수는 S&P사에서 발표하는 'S&P GSCI Gold Index Total Return'입니다.

PDF(Portfolio Deposit File)¹는 COMEX에 상장된 골드 선물의 최근 월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기 도래 시 5영업일에 걸쳐 보유하고 있던 최근월 선물에서 차근월 선물로 교체하는 롤오버² 방법을 사용합니다.

구성종목에 대한 롤오버 거래로 인하여 현물로 투자했을때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선물은 매월 만기가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월 만기 전에 매도하거나 현물로 인도 받아야 합니다.

롤오버는 만기가 도래하는 계약을 만기가 남아있는 다른 종목으로 교체함으로써 포지션을 이월하는 것을 말합니다.이런 방법에는 콘탱고³와 백워데이션⁴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선물 거래시 이러한 현상에 유의해야 합니다.

현재 ETF의 시가총액은 약 2,300억원으로 네이버 금융 원자재 테마 ETF 중 시가총액 기준 2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펀드 보수는 0.680%로 ETF 중에서는 높은 편으로 보입니다.

최근 들어 수익률이 급격히 나빠진 편인데,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골드 ETF인 만큼

포트폴리오에 작은 비중으로 꾸준히 가져가보는 건 괜찮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금 개인연금 포트폴리오에 작은 비중으로 담아서 가져가는 중인데

자꾸 떨어져서 걱정이 늘어만 갑니다.


1) PDF(Portfolio Deposit File) ETF의 구성종목 포트폴리오를 의미하는 용어로 국내에서는 구성종목 또는 투자종목이라 칭하고 있다. '구성종목과 비중' 또는 '투자종목과 비중'으로 이해하는 편이 정확하다. PDF는 한국거래소 또는 각 운용사의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롤오버(Rollover) 선물이나 옵션포지션 보유자가 만기가 도래하는 계약을 만기가 남아있는 다른 종목(원월물 등)으로 교체함으로써 사실상 포지션을 이월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KOSPI200 선물 9월물 100계약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가 9월물 만기일을 맞아 기존 9월물을 전량 매도하는 동시에 원월물인 12월물을 100계약 매수하게 되면, 선물을 계속 보유하게 되는 결과를 갖게 되는데 이를 롤오버라 한다.

3) 콘탱고(Contango) 선물가격과 대상자산의 가격을 비교하여 선물가격이 대상자산 가격보다 높은 상태를 말한다. 통상 선물거래 가격에는 만기까지 소요되는 현물의 보유비용 즉 이자, 창고료, 보험료 등의 비용이 추가적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비싼 것이 일반적이다. 마찬가지의 논리로 선물시장에서 결제월이 먼 선물가격은 결제월이 가까운 선물가격보다 높다. 이런 상태의 시장에서는 통상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데, 이런 점에서 콘탱고 상태를 흔히 정상시장()이라고 부른다.

4)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대상자산 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높은 상태를 백워데이션이라 한다. 시장 전망이 불투명하거나 대차거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발생하는 비정상시장이다. 이는 선물과 현물 간의 가격 역전 현상이 일어나, 먼 월물 선물가격이 가까운 월물 선물가격보다 낮아지는 시장 상황을 말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