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시작하기/ETF 정리

[국내ETF] KODEX 2차전지산업 (305720)

728x90

※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개인의 금융 공부를 위한 글로써 개인적인 생각이나 정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래 유망 먹거리로 전망하는 산업 중 2차전지산업과 관련된 ETF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ETF는 KODEX 2차전지산업 ETF로
최근 지속 성장해온 2차전지 시장에 투자하며, 2차전지의 원재료, 장비, 부품, 제조 등과 관련한 기업에 분산투자합니다.

2차전지(Secondary Battery)란 한번 쓰고 버리는 배터리가 아닌 재충전이 가능한 배터리(Rechargeable Battery)를 의미하며,
휴대폰, 노트북 등 IT기기의 성장과 함께 해왔으나, 최근에는 전기차/하이브리드카 등 중대형 전지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커지며
더욱 주목받는 산업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는 금융정보전문 유통회사인 FnGuide에서 산출/발표하는 FnGuide 2차전지 산업 지수를
기초 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 변동율을 기초지수의 변동율과 유사하도록 ETF를 운용하려 합니다.

KODEX 2차전지산업ETF 기초지수 정보 (출처: 투자설명서)

FnGuide 2차전지 산업 지수는 유가 증권 및 코스닥 상장 종목 중 2차전지 밸류체인 관련 키워드 분석을 통해 종목을 평가하고,
유동시가총액을 반영하여 구성한 지수입니다. 해당 지수는 연 2회 정기 리밸런싱을 실시합니다.

기본적으로는 FnGuide 2차전지 산업 지수를 완전 복제하는 방식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될 예정이나,
필요에 따라 구성종목 중 부도리스크, 유동성 등을 감안하여 투자가능 대상 종목을 선별 할 수 있다 합니다.

21년 05월 21일 기준 KODEX 2차전지산업 ETF의 PDF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비중으로 투자 중임을 알 수 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PDF (출처: ETF 소개페이지)

비중을 살펴보면 우리가 잘 아는 LG화학, SK이노베이션, 포스코케미칼, 삼성SDI 등의 메이저 회사들의 비중이 높으며,
위 4개사의 비중이 70퍼센트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투자가 집중되어 있다.

KODEX 2차전지산업 기본정보 (출처 : 네이버 금융)

KODEX 2차전지산업 ETF는 시가총액 약 1조 5,076억원으로 국내 ETF 중 8번째로 규모가 큽니다.
2018년 09월 12일 최초 상장되어 이제 약 4년 정도 운용되고 있으며, 자산운용사는 삼성자산운용입니다.

순자산가치(NAV) 추이 (출처 : 네이버 금융)

ETF 보수는 연 0.450% 이며, 괴리율도 5/21일 기준 -0.03%로 양호한 편입니다.

※ 글을 작성해놓고 업로드를 안했었는데, 8월 16일 현재는 주당 22,440원으로 3개월 사이 20%정도 오른 것이 확인됩니다.
2차 전지는 지금보다도 더 주목받고 성장해 나갈 섹터라는 생각이 들며, 꾸준히 관심을 갖고 공부하면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728x90